GitLab와 Gitea는 코드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우수한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글은 여러분의 결정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GitLab Gitea 비교하여 주요 차이점을 다루고 있으니,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더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시놀로지에서 Docker로 GitLab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자원 차지를 너무 많이 해서 찾아보다가 Gitea를 발견하고 찾아보았습니다. GitLab과 Gitea는 각각의 장점과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 가이드에서는 이 두 툴의 차이점을 깊게 파악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어떤 것이 더 적합한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GitLab Gitea 비교 사용량
아래는 시놀로지에서의 자원사용량이다. 비교해 보면 확실히 Gitea가 자원을 더 잡아 먹는거 같다.
Gitlab 사용량
Gitea 사용량
시스템 요구사항 비교
- GitLab:
- 메모리: 최소 4GB, 권장 8GB 이상. 복잡한 프로젝트와 많은 유저를 위해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할 수 있음.
- CPU: 최소 2 코어,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더 많은 코어가 필요.
- 저장 공간: 설치에 최소 10GB 이상, 데이터에 따라 추가 공간 필요.
- Gitea:
- 메모리: 최소 1GB, 일반적으로 2GB 내외.
- CPU: 1 코어.
- 저장 공간: 작은 설치의 경우 몇 GB면 충분, 데이터에 따라 추가 공간 필요.
특징과 사용법
- GitLab:
- 풍부한 기능 제공.
- CI/CD 통합.
- 높은 확장성.
- 상대적으로 설치와 설정이 복잡할 수 있음.
- 큰 팀과 복잡한 프로젝트에 적합.
- Gitea:
- 가볍고 빠른 설치와 실행.
-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기본적인 Git 저장소 관리에 필요한 기능 포함.
- 작은 팀 또는 개인 프로젝트에 이상적.
- 상대적으로 자원을 적게 사용.
라이센스와 가격
- GitLab:
- 커뮤니티 버전은 무료.
-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추가 기능과 지원을 제공하며 유료.
- Gitea:
- 완전 무료 및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지원
- GitLab: 강력한 커뮤니티 지원과 풍부한 문서
- Gitea: 작은 커뮤니티, 그러나 친근하고 활발
아래는 홈페이지 주소들입니다. 참고하세요!!
The DevSecOps Platform
From planning to production, bring teams together in one application. Ship secure code more efficiently to deliver value faster.
Lightweight DevOps Platform
Gitea is a lightweight DevOps platform. It brings teams and developers high-efficiency but easy operations from planning to production.
결론
GitLab은 복잡하고 큰 프로젝트에 적합한 동시에 더 많은 시스템 자원을 필요로 하는 것 같다.. 반면 Gitea는 가벼움과 손쉬운 사용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시놀로지나 서버의 성능에 따라 아니면 기능에 따라서 두 제품 중에 원하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혼자 소스 관리용으로 사용할 거라서 Gitea를 사용하겠습니다.